부동산 취득세 중과 대상 완화 확인

2022년 09월 03일부동산 기본

부동산 취득세 중과 대상 완화 확인

취득세는 주택의 수와 개인이 주택을 구입한 지역에 따라 다릅니다. 단, 법인의 경우 취득한 부동산의 면적과 주택수에 관계없이 최고 세율이 고정되어 있습니다.

 

부동산 취득세 중과

부동산 취득세 중과

먼저 사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개인의 경우 주택 1채는 1~3%, 2채는 8%, 3채 이상은 12%의 매입세가 부과된다. 법인은 주택 수에 관계없이 12%의 세금이 부과됩니다. 집을 예로 들어 자세히 살펴보면 85m2 미만과 85m2 이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무주택확인서 인터넷발급 (+ 인터넷 등기소)

전입신고 인터넷 방법, 온라인 신청(+ 확정일자 받는법)

85제곱미터 이하는 12%의 구매세와 0.4%의 지방 교육세가 부과되며 총 세율은 12.4%이며 85제곱미터 이상에는 1%의 특별 농업세가 부과됩니다. 토지, 상가, 사무실 등 비주거용 부동산은 법인의 규제를 받지 않아 취득세 4.6%, 지방교육세 4%, 지방교육세 0.4%, 농업특례세 0.2% %는 개인으로 부과됩니다.

과밀 통제에 있는 회사와 과밀 통제에 있지 않은 회사 사이에는 부동산에 차이가 있습니다. 즉, 과밀 통제 범위 내에서 부동산을 취득하면 두 배의 비용이 청구됩니다. 수도권의 과밀화를 방지하기 위한 법안입니다. 과밀억제권역은 한 지역에 사람, 건물 또는 산업의 과도한 집중을 억제하기 위해 정부가 지정한 구역입니다.

 

계약갱신청구권 갱신청구권 임대차 3법

생애 최초 특별공급조건 기준 (+ 2022년 요약)

조정지역에 주택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 이사, 취직, 학업, 전직 등의 사유로 조정지역에 2채의 일시적으로 취득한 경우 주택 처분 기간이 완화되었습니다. 참고로 5월 10일 이전에 노후주택을 처분하면 소급 적용이 어렵고, 5월 10일 이후라면 개정규정 적용이 가능하다. 실제로 그 변화를 요약하면 과세표준액에 따라 상당한 금액이기 때문에 1%와 8%의 차이를 적용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볼 수 있다.

 

부동산 취득세 중과 대상 : 비주거용 부동산 취득세 과태료

  1. 사업장 소재지가 수도권 과밀통제구역에 있는 경우
  2. 수도권 혼잡통제구역에 본점·지점을 개설한 지 5년 미만인 법인
  3. 수도권 혼잡통제구역에서 부동산을 취득하는 경우
  4. 부동산임대업을 하지 아니하는 경우

4가지 조건이 모두 충족되면 비주거용 부동산 취득세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대신 과밀하지 않은 통제에서 부동산을 취득하거나 5년 동안 설립되지 않은 회사를 인수하거나 과도한 취득세를 피하기 위해 과밀하지 않은 한도에서 회사를 설정하여 과밀을 피할 수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 은행별 3곳 금리 한도 조건 비교

아파트 담보 대출 조건 자격 조건 금리 이자

 

 

취득세가 부과되지 않는 경우

  1. 법인 소재지의 과밀방지권 및 취득한 부동산의 비과밀억제권인 경우
  2. 법인의 소재지가 비과밀억제권이고, 취득할 부동산의 소재지가 과밀억제권인 경우
  3. 법인의 소재지가 비과밀억제권이고 취득한 부동산의 위치도 비과밀억제권인 경우

위의 세 가지 경우에는 취득세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많은 분들이 부동산 투자를 하실 때 개인과 회사 중 어느 것이 더 나은지 묻습니다. 요컨대 기업은 더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임대 소득세율은 개인의 경우 6% - 45%, 기업의 경우 10% - 25%, 법인의 경우 더 낮습니다. 또한 법인 세율은 개인의 경우 최대 30%, 기업의 경우 최대 20%이며 단기 주택 판매에 적용되는 법인 세율도 낮습니다.

 

주택담보대출 금리인하 요구권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차이

1금융권 2금융권 차이

 

동일한 부동산을 취득하는 법인개인을 비교하면 가장 높은 적용 세율은 회사 22%, 개인 49.5%입니다.
세금을 계산하면 그 차이가 얼마나 됩니까?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