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담보대출 금리인하 요구권

2022년 04월 20일부동산 기본

주택담보대출 금리인하 요구권

주택담보대출 금리인하 요구권

대출 금리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금리는 본질적으로 채무자의 채무상환 능력을 나타내는 척도이기 때문에 채무자의 소득, 직업, 신용등급 등을 기준으로 산출됩니다.

대다수의 소비자는 대출 발행 시 적용되는 금리를 그대로 유지하지만 대출 기간 중 소득이나 직장, 신용등급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으면 더 낮은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대출금리 인하 요구권이라고 하는데, 상환능력이 높아지면 말 그대로 채권자에게 대출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이 글에서 대출금리 인하를 요청할 수 있는지 알아보세요.

 

 

대출금리 인하 요구권의 중요성

대출금리 인하 요구권의 중요성

많은 소비자들에게는 대출금리 인하를 요구할 권리가 생소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본 기사는 2018년 1월부터 2018년 8월까지 대출금리 인하를 요구한 소비자 19만 5,850명 중 약 50%가 성공적으로 금리를 인하했고, 성공하면 1인당 약 600만 원을 절감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대출금리 인하의 주요요건

대출금리 인하의 주요 요건

따라서 대출금 발행 후 경제력이 좋아진다면 대출금리 인하를 요구하는 것이 현명한 재정 결정일 수 있습니다. 각 은행마다 고유한 조건이 있지만 다음과 같은 주요 공통 조건이 지정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더 크고 더 안정적인 직장으로 옮길 때 대출 금리를 낮출 수 있습니다. 이는 회사의 신용등급을 반영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우량 일자리는 은행별로 결정됩니다.

대출 발급 시점부터 연소득이 증가한 경우 대출금리 인하 요청이 가능합니다. 이 기준은 은행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연소득의 20~30% 증가에 적용됩니다. 직장에서 승진해도 대출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승진하면 급여와 함께 고용 안정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대부 은행 내 거래실적 증가로 고객 우대서비스 프로그램에 가입하면 대출금리 인하 요건도 충족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대출 발행 시 적용되는 우대금리 중 하나가 은행 거래 실적이기 때문에 이에 상응하는 금리 하락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신용등급을 올리면 이자율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 신용평가, NICE 신용평가에서 발행하는 공인 신용등급 및 타 기관이 제공한 자료는 대출금리 인하 요청 시 거부될 수 있습니다.

 

참고 사항

참고 사항

요금인하 신청은 연 2회로 제한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우리는 같은 이유로 6개월 이내에 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같은 이유로 6개월 안에 두 차례 금리인하가 불가능해 두 차례 승진하면 금리를 인하할 수 없다는 겁니다. 또한, 대출 시 3개월이 지난 후에만 금리 인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대출금리 인하는 주택담보대출과 고정금리 신용대출에 대해서는 요청할 수 없기 때문에 만기 시 변동금리 신용대출에만 적용됩니다. 또 대출금리 인하 요구는 1차, 2차 금융권에서만 받아들여지기 때문에 대부 업체나 사채 대출은 그런 권리가 없을 수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 금리인하 요구권 관련된 콘텐츠 ▼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차이

일반적으로 신용대출이 아닌 주택담보대출을 고려할 때 금리가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다만 금리에는 고정금리와 변동금리가 있어 처음 대출을 신청하는 사람에게는 어려운 결정이 될 수 있

homeassets.tistory.com

 

1금융권 2금융권 차이

1금융권 2금융권 소비자들이 많이 알고 있는 시중은행 외에도 캐피털, 카드사, 증권사, 심지어 보험사 등 많은 금융기관이 대출, 예금 등 다양한 금융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금융기관은

homeassets.tistory.com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