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금리와 변동금리 차이

2022년 04월 20일부동산 기본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차이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차이

일반적으로 신용대출이 아닌 주택담보대출을 고려할 때 금리가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다만 금리에는 고정금리와 변동금리가 있어 처음 대출을 신청하는 사람에게는 어려운 결정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두 가지 유형 사이의 선택은 시장의 환경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고정 금리와 변동 금리의 차이

기본적으로 대출금리는 기준금리 + 부가금리 - 우대금리 등으로 산정할 수 있습니다. 이 가운데 기준금리는 대출 발행 시 시장금리에 따라 달라지며 가산금리와 우대금리는 은행의 심사기준과 대출자의 담보, 신용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고정금리의 경우 대출발행 당시 기준금리가 적용되는데 계약만료까지 최소 3년 또는 5년 이상 적용됩니다. 반면 변동금리의 경우 대출기간 중 기준금리가 상시 변동하기 때문에 매달 이자액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주요 고려 사항: 시장금리 현황

주요 고려 사항: 시장금리 현황

고정금리 및 변동금리를 선택하기 전에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시장금리의 현황입니다. 시장금리는 코리보, 신규 코픽스, 잔액 코픽스, 국고채 등 다양하며 금리전환 주기는 3개월, 6개월, 1년 등 다양합니다. 다만 시장금리의 종류와 주기에 관계없이 시장금리의 추세는 고정금리, 변동금리를 선택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시장금리가 상승세인 경우: 고정금리

시장금리가 상승세인 경우: 고정금리

일반적으로 시장금리가 상승세라면 고정금리를 선택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더 현명합니다. 시장금리가 계속 오르면 변동금리 대출을 받으면 대출발행 당시 가능했던 고정금리보다 훨씬 높은 금리로 장기간 이자를 상환할 수 있습니다.

 

시장금리가 하락세인 경우 변동금리

시장금리가 하락세인 경우: 변동금리

반면 시장금리가 안정적이거나 하락할 경우 변동금리가 유리할 수 있습니다. 변동금리는 금리 인상을 고려해 고정금리보다 상대적으로 낮게 책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금리가 변동이 없거나 하락하는 추세라면 안정성을 고려해 선택한 고정금리는 경제적 손실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시장금리 상황

시장금리 상황

시장의 향방을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일부 수치를 보면 시장금리의 향방을 더 잘 알 수 있습니다. 우선 한국의 금리는 미국의 금리와 관련이 있고, 미국은 2014년부터 금리를 인상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한국은행도 2016년부터 기준금리를 인상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2016년 6월 1.25%였던 금리가 2019년 2월 현재 1.75%로 인상되었습니다.

국고채 시장금리 등을 확인한 결과 2016년 현재 상승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출금리를 선택하기 전에 현재 금리 추이를 고려해 자신의 판단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추가 고려 사항: 대출 금액 및 기간

추가 고려 사항: 대출 금액 및 기간

시중금리 동향에 더해 대출금액, 기간, 상환방식 등이 금리 방식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입니다. 대출금액이 크고 기간이 길다면 고정금리가 이상적일 수 있습니다. 월 지급액 변동이 없어 재무계획이 더 수월하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대출금액이 크면 0.5%의 금리도 이자금액에 큰 차이가 생깁니다. 특히 이자를 연체할 때 연체료가 높을 뿐 아니라 신용등급 하락의 위험도 있기 때문에 보수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차이 관련된 콘텐츠

 

1금융권 2금융권 차이

1금융권 2금융권 소비자들이 많이 알고 있는 시중은행 외에도 캐피털, 카드사, 증권사, 심지어 보험사 등 많은 금융기관이 대출, 예금 등 다양한 금융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금융기관은

homeassets.tistory.com

 

정부지원 대환대출 신청 조건 방법

정부지원 대환대출 신청 상환대출은 기존 대출을 보다 이상적인 조건을 가진 신규 대출로 전환하는 대출입니다. 일반적으로 기존 대출의 금리가 높을 경우 저금리 대출로 전환해 상환기

homeassets.tistory.com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