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금융권 2금융권 차이

2022년 04월 20일부동산 기본

1금융권 2금융권 차이

1금융권 2금융권

소비자들이 많이 알고 있는 시중은행 외에도 캐피털, 카드사, 증권사, 심지어 보험사 등 많은 금융기관이 대출, 예금 등 다양한 금융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금융기관은 제1 금융권, 제2 금융권, 제3금융권으로 분류할 수 있고, 각 금융기관마다 특징과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금융상품을 이용하기 전에 차이점을 인식하는 것이 좋은 재무 결정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1 금융권

1 금융권

제1금융권에는 시중은행, 특수은행, 지방은행, 중앙은행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제1금융권 은행은 정부 차원에서 예금자보호제도를 통해 최대 5천만 원까지 보호해주기 때문에 가장 안정적인 금융기관입니다.

따라서 예금과 적금은 이 보호 시스템으로 인해 수익성이 떨어지는 반면, 대출은 최저 금리로 제공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소비자들은 신용등급이 우수한 소비자에게만 제공될 수 있기 때문에 제1금융권 대출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제1금융권 은행은 전국에 지점이 많아 이용하기 쉽다면 개인 신용등급에 미치는 악영향이 가장 적습니다.

 

2 금융권

2 금융권

제2금융권에는 증권사, 종합금융사, 보험사, 카드사, 캐피털사, 저축은행, 새마을금고 등 다양한 비은행 금융기관이 포함됩니다.

이는 산업은행 등 개발기관, 금융회사 등 투자기관, 저축은행 등 저축기관, 생명보험사 등 보험기관으로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제1금융권보다 금리가 높아 저축에 유리하지만, 이로 인해 대출의 타당성이 떨어집니다.

마찬가지로 예·적금도 높은 금리에 비해 법적 보호가 되지 않아 영업정지의 최악의 경우 원금을 모두 날릴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제2금융권에서 대출을 발행할 경우 신용등급 하락폭이 제1금융권보다 클 수 있습니다.

  • 증권사
  • 종합금융회사
  • 보험회사
  • 카드사
  • 캐피탈
  • 저축은행

 

3 금융권(대부업체)

3 금융권(대부업체)

금융 기관은 합법적인 대부업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2002년 이래로 정부 차원에서 합법화되었지만, 그것은 전형적으로 24%의 금리로 대출을 제공합니다. 가장 높은 법정 이자율은 20%입니다.

주요 기업으로는 러시 앤 캐시, 산와머니, 리드코프가 있으며 1차 금융권의 저금리 대출로 고금리 대출을 해주면서 금리차익을 얻는 것이 주요 사업모델입니다.

일반적으로 제3금융권 대부업체에서 대출을 받으면 장기적으로 제1금융권 대출을 이용하지 못할 수 있고, 금리도 매우 높습니다.

 

불법사채

불법사채

불법사채는 대부업에 등록되지 않고 금리 등 불합리한 수수료를 추가로 적용하는 업체로 법정 최고금리인 24%를 크게 웃돌고 있습니다. 나아가 1, 2, 3 금융권에 비해 이자 적용 주기가 짧아 복합이자의 특성상 상환액이 가차 없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특히, 불법 채권은 법적 보호가 유효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큰 불행을 줄 수 있습니다.

 

온라인 P2P금융

온라인 P2P금융

P2P금융은 기존 금융권 시스템에 속하지 않는 새로운 금융 기술이지만, 제1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을 수 없는 상당수 소비자들에게는 탁월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제3금융권 대출을 이용할 때 신용등급이 크게 떨어질 수 있고, 불법 채권을 이용할 때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에서 높은 금리가 적용되기 때문에 신용등급 하락 폭이 작고 금리도 더 두드러집니다. 따라서 제1금융권이 대출을 거부할 때 P2P 대출이 가능한지 확인하는 것이 현명한 재무적 판단입니다.

 

결론

결론

보시다시피 각 금융권에는 뚜렷한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보았을 때 1 금융권에 속한 은행들의 금융 상품을 활용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특히 대출의 경우 금융권에 따라 연 이율이 20% 이상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이자 금액 절약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1 금융권 상품 이용은 신용등급이 우수한 소비자에게만 제공되기 때문에 신용등급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정부지원 대환대출 신청 조건 방법

정부지원 대환대출 신청 상환대출은 기존 대출을 보다 이상적인 조건을 가진 신규 대출로 전환하는 대출입니다. 일반적으로 기존 대출의 금리가 높을 경우 저금리 대출로 전환해 상환기

homeassets.tistory.com

 

중도상환 수수료 활용과 원리

중도상환 수수료 활용 일부 대출의 경우 대출 기간이 10년에서 30년 정도로 매우 깁니다. 채무자 입장에서는 원리금을 장기간 매달 상환하기보다는 최대한 빨리 자연스럽게 대출금을 갚아 손실

homeassets.tistory.com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