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령연금 수급자격과 계산방법

2023년 01월 30일재테크 기본

우리나라는 출산율이 떨어지고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기초연금이라 불리는 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을 쉽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따라서 기초연금과 노령연금은 동일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험료를 별도로 내지 않아도 자격에 따라 매달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활동이 어려운 65세 이상 노인에게 매달 일정 금액을 지급해 노후생활의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만든 제도입니다. 다만 가구당 소득 인정액과 수급 자격이 있습니다.

 

 

노령연금은 일반적으로 일반적인 노령연금과 조기에 받을 수 있는 조기연금이 있습니다. 이 둘의 자격 차이는 나이입니다. 노령연금의 경우 제도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노인이 되면 받는 연금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과거에 비해 노령이라는 연령대가 조금 높은 경향이 있지만, 지금까지는 정년을 60세 이상부터 노년이라고 합니다.

 

노령연금 수급자격 기준

일반노령연금의 경우 60세 이상만 받을 수 있습니다. 즉, 나이를 제외한 모든 노령연금 수급자격을 충족하더라도 아직은 노령연금 수급자격이 없습니다. 정부에서도 여기에 실망하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조기노령연금이라는 제도를 추가로 만들었습니다.

 

 

조기노령연금은 55세 이상이 받을 수 있는 노령연금 유형 중 하나입니다. 갑자기 회사를 계획보다 일찍 그만두거나, 개인적인 사정으로 노령연금을 빨리 받아야 하는 사람들은 아직 고령이 아닌데도 빠르게 노령연금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처럼 노령연금은 둘로 나뉘는데, 이 둘의 차이는 간단합니다. 두 개의 노령연금은 모두 연령을 제외하고 동일한 노령연금 자격을 충족해야 합니다.

노령연금 수급자격 기준은 연령, 소득인정액, 월별 국민연금 수급액으로 구분됩니다. 연령 : 65세 이상 한국 국적으로 인정되는 소득 : 1인 가구 202만 원, 부부 월 323만 원(2023년 기준) 연금 월지급액 : 국민연금 46만 1250원 이하이지만 매년 소득인정액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재산의 경우 일정 기준 이상이었더라도 소득인정 범위를 넘어서서는 받을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노령연금 오프라인 신청방법

직접 신청하려면 거주지 인근 행정구역을 방문해 노령연금 신청이 가능하며, 신분증과 노령연금 신청서, 가족관계증명서 등을 지참하면 쉽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노령연금 수급 제외 대상

공무원연금, 사립학교 교직원연금, 군인연금, 별도 우체국의 연금수급자 및 배우자는 소득인정액이 2023년 이하인 경우 노령연금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근속연수가 10년 미만인 국민연금과 연계된 퇴직연금, 연계된 퇴직유족연금 수급자 및 배우자.
  • 수급권자 및 그 배우자로서 장해보장, 일시연금 및 유족일시금을 지급받은 후 5년이 경과한 자.
  • 당시 기초노령연금을 받은 경우.
  • 기초연금법 시행 당시 장애인연금 특별수급자였던 사람이 나중에 65세가 되어 기초연금 특별수급자로 전환되는 경우.

 

노령연금 온라인 신청방법

복지로 → 서비스 신청 → 복지급여 신청하기  노년 → 기초연금 신청하기를 클릭해서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노령연금 신청하기 복지로 바로가기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