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방비 줄이는 방법(+ 난방비 인상, 겨울철 난방비 절약)

2023년 02월 01일재테크 기본

난방비 인상, 난방비 줄이는 방법

최근 관리비는 받으셨나요? 다들 놀라지 않으셨나요? 가스 요금이 예상보다 많이 나와서 놀라신 분들 많으실 텐데요. 가스비가 40% 인상된다는 뉴스가 나와도 요동치지 않은 사람들은 대부분 법안이 발송된 이후 충격을 받았습니다. 휘발유 가격은 전년 대비 37% 급등했습니다. 가스 사용량을 37% 줄이지 않으면 고정 비용 증가를 방어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최근 겨울철 난방비 폭탄으로 정신분열증을 앓는 가족들이 많이 늘었습니다.

 

 

가스비는 가구당 10만 원에서 수십만 원으로 늘어나 가계에 큰 부담이 됩니다. 정부는 도시가스 가격이 한 해 평균 1만 1390원 상승한 것으로 추산했지만 겨울철 난방 수요가 몰리면서 가스비 부담이 예상보다 크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한국가스공사는 도시가스 요금으로 LNG 가스를 수입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가스공사는 국제가격 상승으로 지난해 영업손실이 9조 원에 이를 정도로 재무상태가 악화됐습니다.

국제 LNG 가스 가격이 급등한 것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LNG 가스가 급증하면서 관련 산업인 목욕탕과 찜질방이 폐업하고 있습니다. 수도요금은 많이 올랐지만 난방비는 더 올라 목욕시설 업계가 살아남기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이 가스요금 폭탄으로 난방비를 어떻게 줄일 수 있을지 일반 가정에서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럼 난방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난방비 줄이는 방법 7가지

추워도 너무 추워요. 하지만 겨울철 난방비는 매년 상승하고 있어 난방비에 대한 우려 때문에 온도를 올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겨울에 난방비를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전문가들은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합니다. 연습하기 쉬운 것도 있지만 어려운 것이 더 많다고 느낍니다.

 

뽁뽁이 사용

난방비를 줄이는 방법 첫째, 버블랩을 이용해 창문이나 문틈을 막아 실내 온도를 2 - 3도 올릴 수 있습니다. 외부에서 찬바람이 많이 들어오면 실내 온도를 낮춰주기 때문에 찬 공기를 차단하면 난방비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커튼을 열어 놓지 않고 닫는 것은 바깥의 차가운 공기를 차단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가습기

난방비를 줄이는 두 번째 방법은 보일러와 가습기를 함께 틀면 집안 습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집의 온도가 빠르게 올라가는 것입니다. 수증기에 의해 공기 순환이 가속화되더라도, 공기 중의 물방울이 열을 유지하기 때문에 열이 더 오래 지속됩니다. 가습기가 없다면 우유를 위해 세탁물을 넣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보일러 외출모드

난방비를 줄이는 세 번째 방법은 외출할 때 보일러를 끄지 않고 외부 모드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보일러를 껐다가 다시 켰을 때 물을 데우려면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난방비는 켜고 끌 때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추운 날씨나 겨울 파손 방지 시에도 외출 시에는 반드시 아웃도어 모드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도시가스보일러의 경우 외출할 때 외출 모드로 바꾸고 외출해야 가스 낭비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습니다. 지역난방은 보일러 온도를 과도하게 올리지 말고 0.5 - 1도 정도 올려 보일러 온도를 조절하세요. 현재 실내 온도가 18도이면 보일러 온도가 19도이고, 실내 온도가 19도이면 보일러 온도가 20도면 난방비가 절약됩니다.

 

 

보일러 정기 점검

난방비를 줄이는 네 번째 방법은 보일러를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것입니다. 보일러는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아니라 용도에 따라 5~10년 내에 교체해야 하는 소모품입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소모품을 교체해야 합니다.

보일러가 작동하지 않거나 고장이 날 때도 있지만, 난방수에 침전물이 쌓여 녹이 배관을 막으면 난방 효율이 떨어지고 난방비가 많이 들 수 있습니다. 보일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배관, 필터, 난방수 교체 시기 등을 확인해 난방비가 폭발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실내온도 유지

난방비를 줄이는 다섯 번째 방법은 겨울철 실내온도는 18 - 20도를 유지하고, 난방기와 전기레인지를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으면 난방비가 적게 듭니다. 실내 온도만 적절히 설정하고 난방기를 적게 사용하면 난방비를 줄일 수 있다는 계산입니다. 보일러를 돌릴 때 가습기를 틀면 좋아요. 습도가 높으면 공기 순환이 빨라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난방 효율이 높아집니다. 겨울철 건조하기 쉬운 실내 습도를 40 - 60%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한용품 사용

난방비를 줄이는 여섯 번째 방법은 집에서 긴 속옷, 무릎 담요 또는 겨울 패딩을 입는 것은 체온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평균 체온이 2~3도 상승한다고 하니 찬 제품을 꼼꼼히 사용해야 합니다. 창문 등 외부에서 찬 공기가 스며들지 않도록 버블랩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버블랩은 찬 공기를 차단하고 실내 온도를 3도까지 올릴 수 있다고 합니다.

 

 

사용하지 않는 난방 밸브 잠금

난방비를 줄이는 일곱 번째 방법은 보일러 온수 분배기는 일반적으로 싱크대 하단에 위치합니다. 이 분배기를 사용하면 난방이 필요한 공간에서 난방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활용도가 낮은 다목적실이나 창고 같은 방은 난방 밸브가 잠겨 있고 문이 닫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밸브를 닫으면 난방 면적이 줄어들어 난방비가 적게 들뿐만 아니라 활성화된 밸브의 수가 줄어들어 난방 속도가 빨라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밸브 압력 상승 및 밸브 파열과 같은 고장 위험이 있으므로 적어도 두 개의 밸브를 열어두는 것이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도록 권장합니다. 또한 추운 날씨에 밸브를 완전히 닫으면 밸브가 동결될 수 있기 때문에 밸브를 반쯤 열고 난방수를 미세하게 순환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