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축빌라 분양시 주의사항

2023년 01월 24일부동산 기본

신축빌라 구입 시 주의사항 및 고려사항

몇 년 전만 해도 서울에서 집을 구하고 싶어 안달이 났던 적이 있습니다. 새로운 빌라를 찾고 있었는데, 그중 하나를 사기 위해 계약서를 쓰기 직전에 갔지만 빌라 구입을 중단했습니다. 그것은 두 가지 이유 때문이었어요. 빌라의 규모는 19평, 24평이었고 새로 지은 빌라는 이전 빌라보다 깨끗해서 너무 좋았습니다.

저는 상태가 좋은 집 몇 채를 소개받고 집을 확인한 후 최종적으로 골랐습니다. 접근성도 좋았고 공사도 잘 되어 보였어요. 그리고 계약서를 쓰기 시작하면서 문제가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만약 당신이 지금 새로운 빌라를 사고 싶다면, 저와 같은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제가 빌라를 새로 구매할 때 주의사항과 고려사항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전용면적과 공용면적 차이

원래의 집의 용적은 다음과 같은 범주로 나뉩니다. 특별한 구역이 있어요. 전용면적이란 공동주택에서 가구별로 독립적으로 사용하는 면적을 말합니다. 집의 실제 내부입니다. 객실, 주방, 거실, 현관 등이 있습니다. 단, 발코니는 전용 구역에서 제외됩니다. 그리고 공통된 영역이 있습니다.

공통 영역은 각 세대가 공유하는 공간을 말합니다. 복도, 계단, 입구 등이 있습니다. 전용면적과 공용면적이 합쳐진 면적이 공급면적이 됩니다. 그런데 이 집은 공급면적이 24평이었어요. 하지만 제가 실제로 살고 있는 곳, 즉 전용면적은 8평방미터에 불과했습니다. 아무래도 층수가 적은 공용면적이 너무 많아서 그런 것 같아요. 8평짜리 집이라면 실제 내가 사는 곳이 평당 3천만 원이 넘는다는 뜻이었습니다. 저는 이 집들이 너무 비싸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생각보다 별장이 저렴하지 않다고 생각했어요.

 

 

빌라 분양을 받을 때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주차장입니다. 좁은 공간에 집을 짓다 보니 주차 공간이 부족해 이웃 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것을 확인하고 세일을 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빌라는 공간이 없는 곳에 지어지기 때문에 조망권과 일조권도 문제입니다. 유명 건설사가 완공한 빌라를 훔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건물 용도 및 불법증축 여부

불량 발생이나 후처리가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건물의 용도를 확인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근린생활시설이 주거용으로 꾸며져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근린생활시설의 경우 주택이 아니기 때문에 취득세가 일반 주택보다 비쌉니다. 그리고 집으로 사용하다 들키면요. 시행 벌칙이 부과됩니다. 새 빌라를 분양할 생각을 했다면 주변 시세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집값이 워낙 많이 오르면서 빌라 가격도 비싸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주변 시세를 정확히 파악해 빌라가 비싼 가격에 분양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집값에 크게 신경 쓰지 않고 살 목적으로만 빌라를 산다면 문제가 없습니다.

 

 

처음으로 빌라를 분양하다 보니 빌라의 구조나 문제점에 대해 잘 몰랐습니다. 10명 중 9명은 불법 증축을 한 것을 정말 당연하게 여겼습니다. 별장이 지어질 때부터 그렇게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이런 거예요. 원래는 외부인의 공간을 차단하여 실내 공간으로 사용합니다. 그것은 용적률을 조금 높이는 것에 대한 것입니다. 노골적인 불법 연장이고 빌라 거래자들은 불법임을 인정하고 구매자에게 말합니다. 그들은 몇 년 동안만 벌금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어요. 그리고 그들은 벌금도 낼 것입니다.

매년 시청과 구청에서 불법(위반) 건축물에 대한 강제납부를 통보받으니 과태료만 내고 버티면 되나 봅니다. 그것은 또한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그 이후로, 저는 그 빌라들을 자세히 보고 있습니다. 확장되지 않은 빌라를 찾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이것이 원래 외장재처럼 보이지 않는 이질적인 패널로 공간을 덮어 만든 이유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내가 살려고 했던 빌라도 이런 경우였어요. 그는 자랑스럽게 또 다른 평을 쓸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주변 입지

주변 빌라의 교통, 학군, 주변 환경, 편의시설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입주 후 거주하는 지역에 편의시설이 없다면 큰 불편이 있을 것이고, 나중에 집을 팔면 좋은 가격에 팔 수 없습니다.

 

 

근린 생활 시설

빌라를 분양할 때 꼭 확인해야 할 것은 근린생활시설인지 여부입니다. 근린생활로 건설하는 경우에는 가구를 많이 만들면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에 일종의 편법으로 신축 건물을 매각하는 겁니다. 1층 상가이고 2층에서 봤을 때 생활공간이라면 근린생활시설이 아닌가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건축물대장으로 확인 가능하며, 24시 정부 홈페이지에서 빌라 주소 입력 후 확인 가능합니다. 근린빌라를 기피하는 이유는 취득세와 세금이 일반 주택과 다르고, 일반 빌라로 근린생활을 분양하는 것은 불법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쇼핑몰 콘셉트이라 주차장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부동산에 집을 보러 가면 생각보다 좋은 집을 찾게 됩니다. 처음 본 집이 당신의 기준에 정말로 좋다면 그 집을 선택할 수 있지만, 천천히 다양한 집들을 둘러보세요. 부동산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자신의 발자국을 찾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