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소득세 세율 계산방법(+ 2023년)

2023년 02월 06일재테크 기본

퇴직 소득세율을 살펴볼까요. 퇴사하면 퇴직금을 받는데, 이 역시 소득이기 때문에 세금이 붙습니다. 2023년 퇴직소득세율과 근속연수 공제율이 상향 조정되면서 퇴직소득세 부담이 줄었습니다. 이번에는 퇴직소득세율을 살펴보고, 쉽게 퇴직소득세를 산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퇴직소득세

많은 사람들이 퇴직금에도 세금이 있다는 것을 모릅니다. 하지만 퇴직금도 소득이기 때문에 당연히 퇴직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다만 퇴직금이 한꺼번에 지급되기 때문에 금액이 클 경우 종합소득세율을 적용하면 세 부담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근로 기간 동안의 노동 대가이기 때문에 별도의 세금 제도가 있습니다. 분리과세는 종합과세 대상이 아니며, 장기간 근로한 소득의 일부이기 때문에 근속기간을 고려해 세금을 산정합니다.

 

 

 

 

퇴직소득 세율

퇴직소득세율은 퇴직금 액수와 근무기간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수령액이 클수록 근무기간이 짧을수록 세율이 높아집니다. 기본적으로 소득의 개념으로 종합소득세와 동일한 세율로 적용되며 소득을 추가하지 않고 별도로 계산됩니다. 2023년 소득세율 과세표준 구간이 조정되었습니다. 소득세의 하위 두 과세표준 구간이 인상될 것입니다. 1,200만 원 이하 구간은 1,400만 원 이하 구간으로, 4,600만 원 이하 구간은 5,000만 원 이하 구간으로 변경됐습니다.

 

 


 

 

퇴직소득세 계산기

퇴직소득세는 과세표준, 근속연수, 세율 등을 종합적으로 계산해야 합니다. 퇴직소득세 산정방식이 복잡하기 때문에 국세청에서 쉽게 퇴직소득세를 산정할 수 있게 해 줍니다. 국세청 홈택스 메인 화면에서 '모의계산' 메뉴를 선택하세요. 시뮬레이션 계산 메뉴에서 '퇴직소득세 금액' 계산기를 선택합니다.

퇴직소득세 계산기는 과세표준액이 연도별로 다르기 때문에 연도별로 퇴직소득세 산정기준을 선택합니다. 퇴직소득세는 소득자의 인적사항과 퇴직급여 현황, 근속연수 등을 입력하면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퇴직소득세 산정방식은 근속연수에 따라 공제금액이 달라집니다. 2023년 퇴직금에 대한 퇴직소득세를 산정할 때 근속연수에 따라 공제한 금액이 상향 조정됐습니다.

 

 

지금까지 퇴직소득세와 세율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퇴직소득세 산정방식이 복잡할 수 있으니 퇴직소득계산기를 이용해 세금을 제외한 예상 퇴직수당이 얼마인지 계산해 주세요.

홈택스 퇴직소득 세액 계산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