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소 변경 방법, 손쉽게 바꾸는 방법

2023년 02월 23일부동산 기본

주소 변경은 이사 후에 반드시 거쳐야 하는 절차 중 하나입니다. 요즘은 부동산 관련 정보나 변경 방법 등을 온라인으로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그 중에서도 주소지 변경 방법, 즉 전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접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처리하는 방법도 있지만, 시간이 없는 분들은 온라인으로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예약 없이 방문 가능한 방법

  • 주민센터 방문

부동산 거래 시, 월세나 전세의 경우는 전세금 및 월세 보증금을 걸고 계약을 진행합니다. 그러나 반드시 해야 하는 주소 변경 절차를 거치지 않으면, 보증금을 지키지 못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하게 보증금을 지키기 위해서는 변경을 해야 합니다.

 

주소 변경 방법

  • 오프라인 방법: 직접 주민센터 방문
  • 온라인 방법: 정부 24 사이트 이용

주소 변경을 위해서는 오프라인 방법과 온라인 방법이 있습니다. 온라인 방법은 활용도와 시간도 절약이 되기 때문에 바쁜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정부 24 이용 방법

  1. 정부 24 검색창에 "정부 24"를 입력합니다.

정부24 바로가기

  1. 해당 사이트에 다시 검색창이 뜨는데, 거기에 "전입신고"를 입력하면 관련 진행 방법이 나옵니다.
  2. 카테고리는 "신청방법", "처리기간", "신청자격", "신청서 민원 안내", "구비서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소 변경을 하시려면 카테고리 확인 후 진행하시면 됩니다.
  3. 주의해야 할 점은 온라인으로 주민등록 주소 변경 시, 대리인은 할 수 없고, 수수료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4. 온라인 변경 시 본인 확인 공동인증서가 필요하며, 회원과 비회원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5. 전입 사유 및 연락처를 선택하면, 전에 살았던 주소지도 함께 선택해야 합니다.
  6. 자동 입력 창이 뜨게 되면, 이사하는 사람에 대한 인적 사항을 선택하고 다음 단계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7. 기존 주소지와 함께 나머지 시/도/군을 정확히 확인한 후, 새로 이사한 곳의 주소와 세대 구성 등을 선택하면 됩니다. 만약 기존에 살고 있는 세대주가 이전되지 않은 경우, 추가 입력 사항이 뜰 수 있습니다.
  8. 새로 이사한 곳에 기존 주소지에서 받았던 우편물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우편물 주소 이전 서비스"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주소지 변경과 함께 우편물까지 변경이 완료됩니다. 이 부분을 잊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전입신고와 확정일자 받는법: 보증금 안전하게 지키는 방법

 

이번 글에서는, 직접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주소 변경을 하는 방법이 아닌, 정부 24 사이트를 활용하여 손쉽게 주소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누구나 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이므로, 전입신고 기간을 놓치지 마시고, 안전하게 보증금을 지키시길 바랍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