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등본 발급 방법 4가지, 대리 발급 가능한가요?
2023년 02월 22일ㆍ부동산 기본
주민등록등본 발급은 취직이나 각종 서류 작성을 위해 필수적인 서류 중 하나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주민등록등본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대리 발급이 가능한지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온라인 발급
정부 24를 검색하여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온라인으로 주민등록등본 발급이 가능합니다. 정부 24는 주민등록등본 뿐 아니라 각종 민원 서류 발급이 가능한 곳이기 때문에 알아두시면 유용할 것입니다.
모바일 발급
모바일 이용시 스토어에 들어간 다음 정부 24 앱을 설치하면 모바일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핸드폰에 본인 확인의 공동인증서가 있어야 앱을 통해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 방문 발급
직접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을 수도 있습니다. 발급 받기 전 미리 신분증을 지참하고 방문하시면 됩니다. 수수료는 400원이 발생됩니다.
대리발급
본인이 직접 발급을 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대리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직계 가족의 경우에만 대리발급이 가능하며, 직계 가족이 아닌 경우에는 대리발급이 불가능합니다. 대리발급을 받으려면 직계가족의 도장, 신분증, 위임자의 위임장이 필요합니다.
무인발급기를 이용하면 수수료 200원으로 더욱 저렴하게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주민등록등본 발급 방법 4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대리발급도 가능하지만, 직계 가족의 경우에만 가능하다는 점 기억하시고 가장 편리한 방법으로 손쉽게 발급 받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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